-
유리로 만든 악기 | Mozart : Adagio for Glass Harmonica K.356 | 글라스하모니카 유리하모니카 아르모니카엄마의 클래식/테마로 듣는 클래식 2023. 8. 20. 23:33반응형
미국 건국의 아버지, 벤저민 프랭클린이 악기도 고안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글라스 하모니카 Glass Harmonica
바로 이 악기, 글라스 하모니카 Glass Harmonica예요
글라스 하모니카는 유리 하모니카, 또는 아르모니카 Armonica라고도 불립니다.
여러 개의 유리잔에 물의 양을 다르게 넣어 가장자리를 두드리거나 문질러 연주해 본 경험, 다들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단순한 놀이 같지만, 이것 역시 글라스 하프라는 이름의 악기인데요.
벤저민 프랭클린은 1761년 글라스 하프의 형태에서 발전한 글라스 하모니카를 고안해 냈습니다.
글라스 하모니카는 크기 순으로 유리 접시를 배열하고 중앙을 꿰어 회전축을 만들고,
페달을 이용하여 축을 돌리면서 젖은 손가락을 회전하는 접시의 가장자리에 대어 마찰음을 내는 원리인데요.
물론 유리 접시는 크기와 배열이 아주 정교하게 설계되어, 정확한 음계를 내도록 합니다.
지금은 생소하지만 글라스 하모니카는 18세기 유럽에서 무척 사랑받는 악기였습니다.
모차르트와 베토벤도 이 악기를 몹시 사랑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베토벤은 그의 죽음이 이 글라스 하모니카와 연관이 있다는 설도 있어요.
베토벤도 글라스 하모니카를 즐겨 연주했는데, 당시 생산되는 유리에는 납이 함유되어 있었을뿐더러
소리를 맑게 하기 위해 악기의 유리그릇 위에 납이 함유된 물감을 발랐다고 해요.
사후 그의 머리카락에서도 납이 검출된 만큼, 그의 사인이 납 중독이 아닐까 하는 추측인 거죠.
모차르트도 세상을 떠나던 해 마지막으로 남긴 실내악곡이 글라스 하모니카를 위한 곡(Adagio and Rondo for Glass Harmonoca, Flute, Oboe, Viola and Cello, K.617)일 정도로 이 악기를 무척 좋아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주도 모차르트가 작곡한 글라스 하모니카 독주곡입니다. 감상해 보세요.
모차르트의 글라스 하모니카를 위한 아다지오
Mozart : Adagio for Glass Harmonica K.356
반응형'엄마의 클래식 > 테마로 듣는 클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